3011월

모두 예외는 아니다! 생활습관병, 필라테스로 예방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비만율이 최저 수준이다. 하지만 이 통계를 보고 안일해서는 안된다.

며칠 전 보건복지부과 질병관리본부가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성인 남성 비만율이 사상 최대라는 통계가 나왔다. 이는 생활습관병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생활습관병이란 어떠한 질병의 발생과 진행에 식습관, 운동습관 등의 생활습관이 미치는 영향을 받는 질환군을 말한다. 이 하위 질병에는 고혈압, 비만, 퇴행성 관절염 등이 있다.

또한, 이러한 질병은 대부분 만성 질환으로 포함되며 최소 3개월 이상 오랜 기간 유지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만성질환: 유전, 흡연, 운동, 식습관,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같은 생활 속의 변인, 환경오염과 같은 환경적 요인, 신체의 생리적 기전의 변화 등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

그렇다면 왜 요즘 들어서 이 질병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

원인은 베대로 쉴 수 없는 바쁜 일상생활에 있다. 사람들은 바쁜 생활을 하다 보면 잠깐의 휴식이 필요로 한다. 하지만 여유가 없다면 스트레스로 돌아와 다른 질병을 키우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균형 잡힌 식사가 불가능하고 하루에 소모해야 하는 활동량을 채우지 못하게 된다. 또한, 정작 시간이 생겨도 그동안의 피로 누적으로 인해 오히려 더 움직이지 않게 되기도 한다.

<< Click! 스트레스 관련 포스팅>

이러한 습관을 지속적으로 계속하다 보면 나중에는 큰 질병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리고 그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경제적 부담과 심적 부담 또한 비례하게나타난다.

생활습관병을 치료하기 위해선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경각심을 갖고 많은 노력이 필요로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이 필요로 할까?

제일 중요한 것은 나쁜 생활습관을 버리고 식습관 개선, 금연, 절주, 운동 등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결심한 이후 바로 무리하게 생활습관을 고치려 한다면 그것이 오히려 더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변화를 줘야 한다.

빠른 일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로 일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로 인해 척추측만증이나 거북목 등 뼈에 관련한 질병과 활동량이 적어 생기는 비만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

이 질병들은 모두 필라테스로 바로잡을 수 있다. 필라테스는 요가와 스트레칭을 합한 운동으로써 부상으로 인한 재활 치료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체형을 바른 자세로 교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필라테스 센터를 다니게 된다면 자신의 체형 분석은 물론 체력에 맞춰 운동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필라테스는 다른 운동과는 달리 근력의 이완뿐 아니라 긴장도 같이 줘서 꾸준히 한다면 근육을 바르게 쓰는 법과 운동 부족 상태로 돌아가지 않을 확률이 높다.

ABOUT THE AUTHOR

인투필라테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