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1월

[인투필라테스 웹진] 나에게 맞는 운동시간 알아보기


운동은 지속성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 종류와 방법, 강도를 선택하고, ‘내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 시간대’와 ‘질병, 상황별로 피해야 할 운동시간’을 찾아 규칙적인 운동 생활을 지키는데 노력해야 한다. 운동 목표에 따라 운동방법이 달라지듯 개인의 질병이나 상황에 따라 적합한 운동 시간대가 다르기 때문에 방해를 받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시간, 자신의 신체 상황과 생활리듬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일단 ‘지속할 수 있는 운동 시간대’를 정해야 한다. 내가 방해받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시간 중 자신의 생체시계와 맞는 운동 시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침잠이 많아 일찍 일어날 수 없는 사람에겐 아침 운동을 결심하여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고, 저녁에 항상 일찍 자던 사람에게 저녁 운동은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다음엔 직장 또는 학업, 가정생활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동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주 중에 직장 근처의 헬스장에서 운동을 선택한다면 주말에는 헬스장에 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주말에는 가볍게 등산이나 자전거를 타는 등 적절히 조율하여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질병, 상황별로 피해야 할 운동시간을 알아야 한다. 고혈압, 불면증, 호흡기질환, 당뇨병 등 여러 질환에 따라 상황에 맞춘 운동을 하고,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같은 때엔 실외 운동을 자제하고 산이나 나무가 많은 공원의 숲길 등 녹지공간에서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OUT THE AUTHOR

인투필라테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