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12월

[인투필라테스 웹진] 퇴근 후엔 필라테스로 건강관리

저녁을 먹은 후엔 침대에 누워 핸드폰을 하거나 TV를 보는 등 오락을 즐긴다. 정신없이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핸드폰을 한 후에 시간이 많이 흘렀음을 깨닫고 나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흘러가 버린 시간에 우울함을 느낀다는 직장인들의 이야기가 많다. 잠에 들기 직전에 무언가 시간을 잘 사용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허무해진다면 운동을 통해 활기찬 생활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어떨까?

퇴근 후 자기계발이나 취미활동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바쁜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여러 가지 활동을 소개해주고, 예약을 돕는 사업이 등장하는 등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이나 영어공부 등 스펙을 위한 활동에도 관심이 많지만,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도가 함께 올라가며 헬스, 자전거, 필라테스, 요가 등의 여가활동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운동처럼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여가활동에 관심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퇴근 후 저녁에 하는 운동은 부신피질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해 운동 효율이 높다. 아침 운동에 비하면 일과 활동 후에 진행되어 관절과 근육이 적절히 풀린 상태로 체온이 올라가 있어 부상 위험이 낮고 근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기분으로, 하루 종일 쌓인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는 점에서도 효과적이다. 저녁 운동을 통해 피곤한 자율신경을 풀어줘 불면증과 같은 증상 또한 완화할 수 있다.

너무 늦게까지 운동을 하면 오히려 수면 주기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저녁 운동은 취침 2~3시간 전에 마무리해주는 것이 좋으며, 저혈당 우려가 있는 당뇨병 환자라면 밤늦게 하는 운동은 피해야 한다. 적당한 운동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는 부위별 동작을 통해 전신을 다양하게 움직일 수 있다. 1:1 집중 관리를 통해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할 수 있고, 평소에 덜 사용하는 근육들을 사용하며 근육 균형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내근직과 외근직 모두에게 좋은 운동이며, 부상의 위험이 적다. 필라테스를 지속함에 따라 새로운 동작을 익혀가며 단계를 높여나갈 때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어깨 통증이나 자세 교정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면, 필라테스를 경험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새로운 동작들을 익혀나가고 발전하는 실력을 경험하며, 재미를 느끼고 건강해진 스스로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ABOUT THE AUTHOR

인투필라테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