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월

[인투필라테스 웹진] 필라테스로 혈관질환을 예방하기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에 운동은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단시간에 큰 에너지를 소모하는 무산소 운동과 강도 높은 무리한 운동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여러 가지 도구와 기구를 활용하여 근력을 강화시키는 필라테스는,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어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는 여러 도구를 활용해 동작을 반복하며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으로써, 무산소와 유산소 운동이 적절히 들어가 있어 흔히 알고 있는 자세 교정뿐 아니라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이다.

근력운동으로 인한 혈압 상승은 운동 강도, 사용하는 근육량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강도 근력운동은 심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피해야 한다. 필라테스를 통해 낮은 근력운동부터 시작하며 위험을 줄이고 효과를 높이는 것이 좋다.

겨울에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가 크며, 찬 기운에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하여 혈관 건강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외출 시에는 외투, 머플러 등을 착용하여 급작스레 체온이 낮아지는 것을 피하고, 아침 운동, 실외 운동보다는 실내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주는 것이 좋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이므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데 공을 들여야 한다.

필라테스를 진행하며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식단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밥은 그냥 쌀밥보단 현미밥, 보리밥이 건강에 더 좋다. 현미는 몸에 이로운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피토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으며, 배아에 풍부한 리놀레산은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다. 보리는 동맥경화를 비롯한 심장질환과 고혈압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베타글루칸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반찬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등 푸른 생선과 해조류,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기르길 추천한다. 두부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리놀산이 풍부해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꽁치나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은 심장과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조리 시 구우면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소실된다고 하니 조려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미역은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뿐만 아니라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한다.

꾸준한 운동, 식단과 함께 더욱 건강하게 올겨울을 날 수 있길 바란다.

ABOUT THE AUTHOR

인투필라테스

Leave A Comment